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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버만 박사가 말하는 진짜 공부법: 기억에 남는 공부는 이렇게 다르다

수다방 방장 2025. 5. 10.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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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버만 박사가 말하는 진짜 공부법: 기억에 남는 공부는 이렇게 다르다

“열심히 외웠는데, 시험 끝나니 다 잊어버렸다.”
“공부한 시간이 많은데 성과는 왜 없을까?”

스탠퍼드 신경과학자 앤드류 휴버만 박사는 여기에 아주 명확한 답을 내놓습니다.
그는 “공부란 뇌를 훈련하는 일이며, 방법이 잘못되면 시간만 날린다”고 강조합니다.
오늘 소개할 4가지 전략은 단순한 꿀팁이 아니라, 뇌의 작동 원리에 기반한 학습법입니다.

 

1. 공부 시간은 정해두고, 반복하라

뇌는 예측 가능한 리듬과 환경에서 최고의 효율을 냅니다.
휴버만은 하루 중 특정한 시간에 반복적으로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집중력이 향상된다고 말합니다.

  • 같은 시간, 같은 장소, 같은 루틴 → 뇌에 조건화된 집중 회로 형성
  • 추천 구성:
    • 오전 9~11시 / 오후 3~6시 (뇌 각성도 최고)
    • 90분 몰입 + 15분 회복 (울트라디안 리듬 기반)

결국, 공부는 ‘얼마나 오래’가 아니라 ‘얼마나 일정하게’가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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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셀프 테스트가 ‘읽기’보다 10배 낫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읽고, 밑줄 긋고, 요약만 반복하지만
휴버만은 이렇게 말합니다:

“정보는 입력할 때가 아니라, ‘다시 떠올릴 때’ 뇌에 남는다.”

 

즉, 뇌를 자극하는 건 정보를 '불러오는 시도'(retrieval)입니다.
이를 위해선 다음과 같은 습관이 필요합니다:

  • 공부 후, 책 덮고 자신에게 질문하기
  • 빈칸 채우기 / 말로 요약 / 스스로 퀴즈 만들기
  • 친구와 학습 내용을 맞춰보며 서로 채점해보기

이러한 ‘능동 회상’은 해마와 대뇌피질 간 연결을 강화해 장기 기억을 유도합니다.

 

3. 누구보다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법? 남에게 설명하라

누군가에게 개념을 설명하려면, 그 내용이 진짜로 이해되고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휴버만은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이 진짜로 배운 것은, 누군가에게 가르쳐줄 수 있는 것뿐이다.”

  • 친구에게 설명하거나
  • 공부한 내용을 부모님께 말로 풀어보거나
  • 가상의 청중 앞에서 프레젠테이션하듯 말해보는 것

이러한Teach-Back 학습법
논리 구성, 개념 연결, 언어 표현, 기억 고정을 동시에 자극합니다.

 

 

4. 결과보다 ‘과정’에 보상하라

대부분의 사람은 점수나 결과에 도파민을 기대합니다.
하지만 앤드류 휴버만은 이렇게 경고합니다:

“도파민이 결과에만 반응하는 뇌는, 실패에 쉽게 무너진다.”

 

그는 노력 기반 보상(Effort-Based Reward) 시스템을 뇌에 설치하라고 조언합니다.

  • “오늘 30분 집중한 것도 대단한 진전이야.”
  • “공부 계획표만 작성했지만, 출발은 한 거야.”
  • “문제를 다 못 풀었지만, 시도한 걸 칭찬해.”

이런 ‘내적 보상’은 도파민 시스템을 안정화시켜, 동기를 오래 유지하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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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공부는 기억 게임이 아니라 뇌를 다루는 기술이다

앤드류 휴버만은 말합니다.
공부의 성패는 ‘재능’이 아니라 뇌를 어떻게 훈련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 뇌가 예측 가능한 구조를 좋아하니 시간을 정하라.
  • 뇌는 떠올릴 때 연결되니 스스로 테스트하라.
  • 뇌는 설명하면서 학습하니 남에게 가르쳐보라.
  • 뇌는 과정에 반응하니 결과가 아닌 시도에 보상하라.

당신이 지금 공부가 막막하다면,
‘의지’를 바꾸기보다 ‘방식’을 바꿔보세요.
뇌는 당신보다 더 빨리 적응할 준비가 되어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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